노동 장려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노동의 진정한 의미에 대한 인류의 궁극적인 사고의 전환과 결단을 리프킨은 촉구하고 있다. 생산성이나 기계로 대체할 수 없는 친밀한 인간관계, 동료애, 형제애적 연대, 봉사정신에 입각한 사회적 경제쉽게 생각하면 노동(일)을 통해 사람답게 살고 사람임을
산업에 대해 나타내고 있다. 일반적으로 예상되는 것처럼 전체취업자와 비교했을 때, 농림어업 비중이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아래의 <직업별 취업자 분포> 통계청, 2008, 경제활동인구부가조사(청년층, 장년층), 15p
를 보면, 농림어업숙련노동자와 단순노무노동자의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노동의 종말》을 출간하였다. 2000년에는 인터넷 접속으로 상징되는 정보화 시대에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의문을 제기한 《소유의 종말》, 2002년에는 화석연료의 고갈과 함께 새롭게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소 연료 시대를 다룬 《수소경제》를 발표하였다.
이처럼 리프킨은 직선적인 세
사회가 우리에게 무한한 가능성만을 제공해주고 있는 것일까? 불행히도 지금 진행되고 있는 일련의 상황들을 살펴볼 때, 그것이 반드시 긍정적인 방향으로만 진행되는 것 같지는 않다. 물론 적지 않은 창조적 두뇌를 지닌 사람들이 거래 비용을 줄이는 사이버 공간 내에서 창업을 하고 일자리를 얻음으
노동 활동들을 바탕으로, 나에게 있어 노동의 의미와 가치를 중심으로, 노동과 사회, 자본, 국가와의 관계, 그리고 기술발전과 산업구조의 변화가 노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에 따라 깊이 있게 분석해본다.
Ⅱ 본론
1. 노동의 구체적인 내용
인간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
또 다른 형태의 불평등이 나타날 것으로 보았다. IT시대의 기술혁신이 인간의 삶과 노동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설득력 있게 보여주며 새로운 고용기회의 축소로 인해 수많은 기존 일자리가 사라지게 될 것이고 우리가 장밋빛처럼 꿈꾸어 왔던 미래는 암울한 대량실업의 시대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대한 착취를 강화한다. 소수의 번영과 다수의 빈곤(95:5의 사회)이 확대되고 있으며 중산층의 몰락과 노동자 민중의 삶이 악화되고 있다. 세계화는 총노동과 총자본의 대립국면이다. 제레미 리프킨은 자본의 이윤극대화와 경쟁적 생존전략은 문명화에 대한 위기를 초래하고 자본주의 진전이 가져온 첨
노동 연대에 대한 실망감을 가지게 되었다.
- IMF 이후 한국 사회의 비정규직 노동
IMF 경제 위기 이후 한국의 노동시장은 뚜렷하게 신자유주의적 특징을 보여준다. 정규직의 비중은 줄어들고 유연한 노동력 사용을 위해 비정규직의 기업사용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사회적 약자인 여
산업시대에 생활방식을 규정지었던 소유관계와 시장개념은 점차 실효성을 잃어가고 있다. 21세기의 인간은 관심을 공유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 교점이라는 의식으로 살아갈 것이고, 다윈이 말한 적자생존의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는 세계에서 자율적으로 살아가는 주체라고 스스로를 생각
사회보장론, 나남출판, p189-190:16
18세기 산업사회의 시작으로 노동은 개인이 사회에서 살아나가야 하는 생존방법이 되었다. 때문에 이때부터 실업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실업에 대한 초창기 접근은 빈민정책에서부터이다. 농업사회에 살던 많은 사람들은 산업화 속에서 대부분 노동자로 적응해